| 전공 | 표시 과목 |
교육부지정 | 대학원지정 기본이수분야 |
대학원해당과목 | |
|---|---|---|---|---|---|
| 기본이수과목또는분야 | 비고 | ||||
| 상담 심리 |
상담 | 상담이론, 생활지도 심리검사, 발달심리학 집단상담, 진로상담 심리치료, 청소년 심리 상담실습, 학교사회사업 이상심리, 아동심리, 유아심리, 사회심리학, 학습심리, 성격심리 특수아지도와상담, 교육심리학 |
상담이론 | 상담이론과실제 | |
| 심리검사 | 심리검사 | ||||
| 진로상담 | 진로상담 | ||||
| 이상심리 | 이상심리 | ||||
| 상담실습 | 상담의실제 | ||||
| 성격심리 | 성격심리 | ||||
| 집단상담 | 집단상담 | ||||
| 유아 교육 |
유아교육론, 유아교육과정, 영유아발달과교육, 유아놀이지도, 유아관찰및실습, 유아언어교육, 유아사회교육, 유아과학교육, 유아수학교육, 유아미술교육, 유아음악교육, 유아동작교육, 부모교육,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, 아동복지 |
유아교육론 | 유아학습지도및평가세미나 | ||
| 유아교육과정 | 유아교육과정세미나 | ||||
| 영유아발달과교육 | 유아인지발달과지도 | ||||
| 유아사회교육 | 유아사회성및성격발달과지도 | ||||
| 유아음악교육 | (신)유악음악교육세미나 (구)유아예능지도세미나 |
||||
| 유아관찰및실습 | 유아교육연구세미나 | ||||
| 부모교육 | 부모교육세미나 | ||||
| 국어 교육 |
국어 | 국어교육론, 국어학개론 국문학 개론, 국어사, 국문학사, 국어문법론 소설론(또는 시론, 또는 희곡론, 또는 수필론 또는 의사소통론) |
국어교육론 | 학교문법지도 | |
| 국어사 | (신)한국어사교육 (구)국어사교육 |
||||
| 국어문법론 | (신)한국어문법교육 (구)국어문법교육 |
||||
| 국문학사 | (신)한국고전소설교육 (구)고대소설교육 |
||||
| 국문학개론 | (신)한국고전시가교육 (구)고전시가교육론 |
||||
| 소설론 | (신)한국현대소설교육 (구)현대소설교육 |
||||
| 시론 | (신)한국현대시교육 (구)현대시교육 |
||||
| 한문 교육 |
한문 | 한문교육론, 한문학개론, 한문문법, 한문학사 경서강독, 한문국역연습, 한시선독, 한문소설선독, 역대산문선독, 문자학개론 |
한문학개론 | 한문학개론 | |
| 한문문법 | 한문문법교육론 | ||||
| 한문학사 | 한문학사연구 | ||||
| 경서강독 | 사서특강 | ||||
| 한시선독 | 한시교육 | ||||
| 한문소설선독 | 한문소설교육 | ||||
| 역대산문선독 | 역사산문교육 | ||||
| 전공 | 표시 과목 |
교육부지정 | 대학원지정 기본이수분야 |
대학원해당과목 | |
|---|---|---|---|---|---|
| 기본이수과목또는분야 | 비고 | ||||
| 일어 교육 |
일본어 | 일본어교육론 일본어학개론 일본문학개론 일본어문법 일본어회화 일본어작문 일본어강독 일본문화 |
일본어교육론 | 일본어교육특강 | |
| 일본어학개론 | 일본어학세미나 | ||||
| 일본문학개론 | 일본문학의배경지도 | ||||
| 일본어문법 | 일본어문법교육 | ||||
| 일본어회화 | 일본어발음지도 | ||||
| 일본문화 | 일본문화교육지도 | ||||
| 일본어강독 | 일본어어법지도방법 | ||||
| 영어 교육 |
영어 | 영어교육론 영어학개론 영문학개론 영어문법 영어회화(또는 실용영어) 영어작문 영어독해 영어응용음성학 영미문화 |
영어응용음성학 | 영어발음지도 | |
| 영어문법 | 영문법교육 | ||||
| 영문학개론 | 영문학교육특강 | ||||
| 영어작문 | 영어작문교육 | ||||
| 영미문화 | 영미문화사교육 | ||||
| 영어회화 | 구어영어교육 | ||||
| 영어교육론 | 영어교육특강 | ||||
| 역사 교육 |
역사 | 역사교육론 (또는 공통사회과교육론), 역사학개론 (한국사, 동양사,서양사) 고대사 (한국고대사, 동양고대사, 서양고대사) 중세사 (한국중세사, 동양중세사, 서양중세사) 근대사 (한국근대사, 동양근대사, 서양근대사) 현대사 (한국현대사, 동양현대사, 서양현대사) |
각 분야에서 1과목 이수 | 역사학개론 | 사학개론 |
| 한국고대사,한국중세사 | 한국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(Ⅰ) | ||||
| 한국근대사,한국현대사 | 한국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(Ⅱ) | ||||
| 서양고대사,서양중세사 | 서양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(Ⅰ) | ||||
| 서양근대사,서양현대사 | 서양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(Ⅱ) | ||||
| 동양고대사,동양중세사 | 동양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(Ⅰ) | ||||
| 동양근대사,동양현대사 | 동양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(Ⅱ) | ||||
| 윤리 교육 |
도덕ㆍ 윤리 |
(1)도덕ㆍ윤리교육론 (2)윤리학개론, 동양윤리사상, 서양윤리사상, 한국사상개론, 윤리고전강독(또는 동서양고전강독, 또는 논술) (3)민주주의론, 국가안보론, 통일교육론, 시민교육론, 도덕(발달)심리학 |
(1)분야에서 1과목, (2),(3)분야에서 각각 2과목 (6학점) 이상이수 | 도덕ㆍ윤리교육론 | 도덕ㆍ윤리교육과정연구 |
| 윤리학개론 | 인간학교육 | ||||
| 동양윤리사상 | 동양윤리사상사교육 | ||||
| 윤리고전강독 | 서양윤리원서교육 | ||||
| 민주주의론 | (신)정치윤리교육학 (구)한국정치과정교육 |
||||
| 국가안보론 | (신)정치교육론 (구)국제정치교육접근법 |
||||
| 통일교육론 | 통일교육세미나 | ||||
| 전공 | 표시 과목 |
교육부지정 | 대학원지정 기본이수분야 |
대학원해당과목 | |
|---|---|---|---|---|---|
| 기본이수과목또는분야 | 비고 | ||||
| 철학 논술 교육 |
철 학 | 철학교육론, 논리학, 윤리학, 인식론 형이상학, 한국철학사 동양철학사, 서양철학사 철학과논술, 철학고전선독, |
서양철학 | 서양철학의기본문제 | |
| 동양철학 | 동양철학의기본문제 | ||||
| 철학과논술 | 철학논술의기초 | ||||
| 철학고전선독 | 철학고전과논술 | ||||
| 윤리학 | 윤리학의제문제와철학논술교육 | ||||
| 인식론 | 인식론의제문제와철학논술교육 | ||||
| 논리학 | 비판적사고와철학논술교육 | ||||
| 경영 교육 |
상업 정보 |
상업정보교육론 회계원리, 회계이론 경영학원론, 무역영어 무역실무 전자계산개론(또는 프로그래밍) 전자계산실무(또는 컴퓨터그래픽) 경영정보론(또는 비서학개론), 상업경제, 마케팅관리론 재무관리 |
상업 계열 고등 학교의 전산 등 전문 교과 담당 |
회계이론 | 회계학과경영교육 |
| 경영학원론 | 경영학특론 | ||||
| 무역실무 | 국제상무교육 | ||||
| 전자계산기개론 | 컴퓨터일반교재연구 | ||||
| 상업경제 | 상업경제교재연구 | ||||
| 마케팅관리론 | 마케팅관리와경영교육 | ||||
| 경영정보론 | 경영정보교육론 | ||||
| 사서 교육 |
분류학, 목록학 도서관전산화 독서지도론 정보검색 정보봉사론 학교도서관운영 정보매체론 |
분류학 | 분류이론지도 | ||
| 학교도서관운영 | 학교도서관경영론 | ||||
| 도서관전산화 | (신)디지털학교도서관 (구)OPAC시스템교육론 |
||||
| 독서지도론 | 독서지도연구 | ||||
| 정보검색 | 정보검색이론교육 | ||||
| 정보봉사론 | 정보서비스교육 | ||||
| 정보매체론 | 정보매체교육론 | ||||
| 수학 교육 |
수 학 | 수학교육론, 정수론 복소해석학, 해석학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미분기하학 위상수학 확률 및 통계 이산수학 |
수학교육론 | 수학교수법 | |
| 해석학 | 해석학교육 | ||||
| 현대대수학 | 현대대수학교육 | ||||
| 미분기하학 | 미분기하학교육 | ||||
| 위상수학 | 위상수학교육 | ||||
| 확률및통계 | 확률및통계교육 | ||||
| 이산수학 | 이산수학교육 | ||||
| 전산 교육 |
정보ㆍ 컴퓨터 |
컴퓨터교육론 컴퓨터프로그래밍 데이터구조, 데이터베이스 파일처리론, 운영체제 컴퓨터구조, 컴퓨터시스템 컴퓨터네트워크 논리회로 (또는 알고리즘 분석) 프로그래밍언어구조론, 인터넷입문 |
컴퓨터프로그래밍 | 컴퓨터프로그래밍교육 | |
| 데이터구조 | 자료구조교육 | ||||
| 데이터베이스 | 데이터베이스교육 | ||||
| 운영체제 | 운영체제교육 | ||||
| 컴퓨터구조 | 컴퓨터구조교육 | ||||
| 컴퓨터시스템 | 시스템설계지도 | ||||
| 인터넷입문 | 웹프로그래밍교육 | ||||
| 전공 | 표시 과목 |
교육부지정 | 대학원지정 기본이수분야 |
대학원해당과목 | |
|---|---|---|---|---|---|
| 기본이수과목또는분야 | 비고 | ||||
| 환경 교육 |
환경 (부전공) |
환경교육론, 대기오염론(또는 대기환경론) 수질오염론(또는 수리학) 토양오염론(또는 토양학, 폐기물처리론) 환경정책(또는 환경평가) 지구환경론 생물환경론(또는 생태학, 독성학) 환경지리학(또는 도시와환경, 산업과환경), 해양환경론(또는 해양오염론) 환경과학개론(또는 환경화학), 농업환경, 자연환경보호론 |
대기환경론 | 대기환경교육 | |
| 수질오염론 | 수질오염교육 | ||||
| 토양오염론 (또는 폐기물처리론) |
폐기물관리교육 | ||||
| 생물환경론 (또는 생태학) |
환경생태교육 | ||||
| 환경지리학 (또는 도시와환경) |
도시환경교육 | ||||
| 지구환경론 | 지구환경교육 | ||||
| 자연환경보호론 | 자연환경보전교육 | ||||
| 공통 과학 교육 |
공통 과학 |
(1)(공통)과학교육론 (2)일반물리학및실험Ⅰ,Ⅱ, 고급물리학 Ⅰ,Ⅱ (3)일반물리학및실험 Ⅰ,Ⅱ, 고급화학 Ⅰ,Ⅱ (4)일반생물학및실험 Ⅰ,Ⅱ, 고급생물학 Ⅰ,Ⅱ (5)지구과학및실험 Ⅰ,Ⅱ, 고급지구과학 Ⅰ,Ⅱ |
(1),(2),(3),(4),(5)분야에서 1과목 (3학점)이상을 이수하여야함. | 과학교육론 | 과학교육론 |
| 일반화학및실험Ⅰ | 화학교육특론Ⅰ | ||||
| 일반생물학및실험Ⅰ | 생물학교육특론Ⅰ | ||||
| 일반물리학및실험Ⅰ | 물리학교육특론Ⅰ | ||||
| 지구과학및실험Ⅰ | 지구과학교육특론Ⅰ | ||||
| 가정 교육 |
가 정 | (1)가정과교육론 (2)영양학, 식품과 조리, (3)의복재료와 관리, 의복디자인과 구성 (4)주거와 실내디자인 (5)가정경영, 소비자학 (6)아동학, 가족학 |
(1)분야와 (2)~(6)분야 중 각분야에서 1과목 이상 14학점 이상 이수 | 가정과교육론 | 가정과교육연구방법론 |
| 식품과조리 | 고급식품학지도 | ||||
| 의복재료와관리 | 피복재료학교육 | ||||
| 의복디자인과구성 | 의복구성학지도 | ||||
| 가정경영 | 가정경영교육론 | ||||
| 주거와실내디자인 | 주생활교육론 | ||||
| 가족학 | 가족관계교육론 | ||||
| 영양 교육 |
영양 교사 (2급) |
(1)영양교육및상담실습 (2)생애주기영양학 영양판정및실습 식사요법및실습 (3)식품학, 조리원리및실습 (4)단체급식및실습,식품위생학 |
(1)분야에서 1과목, (2)분야에서 2과목 이상, (3),(4)분야에서 각각 1과목 이상 | 영양교육및상담실습 | 영양교육및상담실습 |
| 영양판정및실습 | 영양판정지도및실습 | ||||
| 식사요법및실습 | 식사요법지도및실습 | ||||
| 식품학 | 식품학교육 | ||||
| 조리원리및실습 | 조리원리교육및실습 | ||||
| 단체급식및실습 | 단체급식교육및실습 | ||||
| 식품위생학 | 식품위생학교육 | ||||
| 전공 | 표시 과목 |
교육부지정 | 대학원지정 기본이수분야 |
대학원해당과목 | |
|---|---|---|---|---|---|
| 기본이수과목또는분야 | 비고 | ||||
| 음악 교육 |
음 악 | 음악교육론 서양음악실기(또는 전공실기), 화성법, 대위법, 시창청음, 국악개론, 국악실기, 작곡 지휘, 한국음악사 서양음악사, 음악형식론 장구반주법, 피아노반주법 |
국악개론 | 국악개론교육 | |
| 국악실기 | 국악실기지도 | ||||
| 작 곡 | 작곡법교육 | ||||
| 음악형식론 | 음악형식교육 | ||||
| 피아노반주법 | 피아노교육법 | ||||
| 서양음악실기 (또는 전공실기) |
실기지도(성악,작곡,기악) | ||||
| 지 휘 | 관현악지휘지도법 | ||||
| 미술 교육 |
미 술 | 미술교육론 소묘, 소조 디자인, 색채학 수묵화(또는 한국화,표현기법) 유화(또는 서양화, 표현기법) 미술학, 조소 공예, 영상, 판화 조형(또는 서예) 한국미술사 동양미술사 서양미술사 |
한국화 | 동양화지도Ⅱ | |
| 미술학 | 미학교육특강 | ||||
| 한국미술사 | 한국미술사교육특강 | ||||
| 서양미술사 | 서양미술사교육특강 | ||||
| 공 예 | 디자인지도Ⅱ | ||||
| 유 화 | 서양화지도Ⅰ | ||||
| 디 자 인 | 디자인지도Ⅰ | ||||
| 체육 교육 |
체 육 | 스포츠교육학 체육원리, 체육사 운동학습 및 심리 스포츠사회학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운동실기 체육측정평가 보건론 한국무용 |
체육원리 | 체육원리세미나 | |
| 운동학습및심리 | 체육의심리적지도법 | ||||
| 스포츠사회학 | 스포츠사회학 특강 | ||||
| 운동생리학 | 체육의생리적기초교육 | ||||
| 운동역학 | 체육의운동역학적평가 | ||||
| 체육측정평가 | 체육평가측정 | ||||
| 보건론 | (신)건강교육 (구)학교보건교육 |
||||
| 무용 교육 |
체 육 | 스포츠교육학 체육원리, 체육사 운동학습 및 심리 스포츠사회학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운동실기 체육측정 평가 보건론 한국무용 |
체육원리 | 체육원리특강 | |
| 스포츠교육학 | 스포츠교육학연구 | ||||
| 체육측정평가 | 체육측정평가세미나 | ||||
| 운동실기 | 기초실기지도 | ||||
| 한국무용 | 한국무용지도법 | ||||
| 보건론 | 학교보건특강 | ||||
| 운동생리학 | 운동기능학 | ||||

